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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ing/Shader

셰이더

Inner-Peace 2018. 7. 6. 16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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셰이더란?

- 화면에 출력할 픽셀의 위치와 색상을 계산하는 함수.


파이프라인

- 정점셰이더 -> 래스터라이저 / 보간기 -> 픽셀셰이더


정점셰이더

- 물체를 구성하는 정점들의 위치를 화면 좌표로 변환.

- 로컬공간(Local) -> 월드 공간(World) -> 뷰 공간(View) -> 투영 공간(Projection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*월드행렬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*카메라행렬             *투영행렬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각 행렬들을 곱한다.


- 위치나, 법선벡터 등


- 정점의 갯수만큼 호출된다.



픽셀셰이더

- 화면에 출력할 최종 색상을 계산하는 부분.

- 픽셀의 갯수만큼 호출된다. ( 래스터라이저에서 찾아낸 픽셀 수만큼 )



래스터라이저 

- 정점을 모아 면이되는 부분의 픽셀을 찾아낸다.


보간기

- 정점 이외의 정보 (ex) 픽셀의 UV값) 인접한 세 정점까지의 거리에 비례하여 값을 보간해준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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